태안군의회, ‘마을공동체 활성화 정책 개발 연구회’ 최종보고회 개최

대전/세종/충남 / 김영란 기자 / 2025-11-24 18:20:04
  • 카카오톡 보내기
세대 간 교류 활성화 및 공동체 공간 활용 방안 등 지역 특성 기반의 현실적 방안 모색
▲ 태안군의회,‘마을공동체 활성화 정책 개발 연구회’ 최종보고회

[파이낸셜경제=김영란 기자] 태안군의회 의원연구단체 “마을공동체 활성화 정책 개발 연구회”는 지난 24일 6개월간 추진해 온 연구활동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태안군 마을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연구회장 박선의 의원을 비롯해 연구회 간사 김진권 의원, 태안군 관계 공무원, 대안전략연구소 황연경 소장과 박선미 연구원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연구 성과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박선의 의원은 이번 연구과정에서 마을 단위의 자생력 강화, 세대 간 교류 활성화, 공동체 공간 활용 방안, 지역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 등 태안군 실정에 적합한 다양한 추진 방향을 도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이번 연구가 태안군 마을공동체가 지역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는 데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진권 의원은 “그동안 현장 중심의 자료 조사와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실질적 정책 제안을 도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최종보고회에서 제안된 내용이 향후 태안군 정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관심을 갖고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공동체 활동의 현황 진단, 주민 참여 여건 분석, 지원체계의 한계와 개선 과제, 공동체 지속성을 위한 전략 등이 심층적으로 검토됐다.

한편, ‘마을공동체 활성화 정책 개발 연구회’는 태안군 마을공동체의 실질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6개월간 정책 연구, 현장조사, 사례 분석 등을 진행해 왔으며, 연구 결과는 향후 공동체 활성화 정책 수립에 참고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본 연구자료는 12월 중 태안군의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 파이낸셜경제신문 | 파이낸셜경제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