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는 평상시 훈련에 의해 관리 될 수 있다는거 아세요?

오피니언 / 김윤정 기자 / 2020-09-16 18:45:53
  • 카카오톡 보내기

스트레스 관리 제대로 안되면 건강 비용지출이 증가된다

보통 혈압이 오르고 뒷목이 뻣뻣해 지면서 통증을 호소하는 것은 지병이 아닌 경우 대부분 갑자기 감정이 격해지거나 흥분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신체증상일 때가 많다.


흔히 이런 경우 우리는 스트레스 때문에 혈압이 올랐다고 말하는 것을 많이 듣는다. 물론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모두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하고자했던 일이나 사업, 행사등에서의 어떤 역할수행에 대한 즐거운 부담을 느끼는 것도 스트레스의 일종이다. 이러한 것은 아시다시피 기분좋은 스트레스로 기대와 즐거움을 통해 자기 발전을 가져다 준다.


이런 좋은 스트레스도 감정을 억눌리게 한다. 더우기 마음을 급하게 하고, 감정을 늘어지게 하거나 폭발시키고, 억눌린 감정으로 있으면 잠들기 어렵게 하거나 잠을 깨버리는 나쁜 스트레스는 솔직히 짜증이 나는걸 경험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우리의 정신적,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인 안정과 생산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노후 준비를 위해 미래의 자산비용을 준비하는 것처럼 평소에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법 한가지 정도 배워 가지고 있으면 건강관리면에서 많이 유익하다.


스트레스는 개인의 생산성과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로 인해 생체리듬이 나빠지고 이것이 만성질환, 질병과도 관련되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정신은 스트레스도 건강하게 잘 풀어낼 수 있다. 스트레스관리 방법을 알고 있음 좋은 까닭이다.


스트레스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생산성, 질병으로 까지 연관이 될까?


미국의 리더쉽 코치 롭 쿡 은 “싱글맘이 있다고 가정해보죠. 스트레스가 많은 일을 하고, 스트레스가 높은 환경에서 90% 이상 앉아서 일합니다. 아마 요리할 시간도 없어서 간편식으로 식사를 할 겁니다. 보통 어떤 음식일까요? 과도하게 가공된 고당도 식품일 겁니다. 점차, 이런 영양가 없는 식사와 업무 스트레스가 중첩되면 만성질환에 이르게 됩니다. 당뇨병 같은 질병이요. 그녀와 회사는 의료비 부담이 상승합니다. 그러면 스트레스도 늘어나겠죠. 그런데 그녀가 건강과 생계 유지를 걱정하게 되면 일에 집중하지 못하여 생산성이 하락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그럴 수도 없습니다. 싱글맘이기 때문이죠. 이제, 그녀는 생각합니다. "나한테 무슨 일이 생기면 어쩌지?" "누가 내 아이를 돌봐주지?" "누가 내 아기를 지켜주지?" 스트레스는 더 늘어납니다. 이제 이 이야기를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바꾸고, 국가 단위로 확대해보면 어째서 수조 달러의 비용이 드는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라며 스트레스가 생산성과 질병에 이르는 과정을 말한다.


대부분 가장이 가지고 있는 무게와 중압감은 보이지 않은 스트레스로 질병으로 이어지게 되면 생산성이 떨어지고 의료비 지출이 증가하게 되어 가정경제에 타격을 주기도 한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 건강 관련 지출비용은 총 7.8조 달러이며  웰니스 협회의 연구에 의하면 4.5조 달러의 세계 보건 산업은 2015년과 2017년 사이에 3.7조에서 4.2조 달러로 성장했고 2022년까지 동일한 성장세가 예측된다고 하는데 이는 세계 경제 성장률의 거의 2배나 되는 수치이다. 어마어마한 성장세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건강 관련 지출은 매년 늘어나고 있고, 웰빙과 건강한 생활에 관련된 산업의 성장 속도는 세계 경제 성장보다 약 2배나 더 빠르다는 뜻이다. 그러면서도 매년 수십 조 달러를 의료비 지출로 손해보고 있다니 아이러니하다.


스트레스관리에는 스트레스에 대한 사고방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한다.


스트레스에 대한 시각이 달라져야 하는데 스트레스를 결과에 대한 것으로 생각하기 보다 문화로 생각하고 자신이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곳에서 자기 관리와 건강을 챙겨야 한다.
남들과 비교하며 따라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를 자기 정체성을 찾아 자신에 맞는 정신건강과 전체적인 건강을 챙기며 이를 외부적으로 공개 하는 것도 좋다.


또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배출할 수 있으며, 좋은 대인관계를 갖기 위해 소통을 잘 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처럼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관리는 자신 스스로 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이루어 지며 자신의 역할이 꼭 필요하다.

 

정신적, 신체적, 감정적인 건강을 잘 살펴보고 정직한 평가를 통한 솔직한 의견을 가져 보는 것이다. 내가 잃는 것만큼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일인가? 단순히 돈에 대한 것이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감정적인 부분에서 생각, 용기, 실패에서 관계를 깊고 , 진지하게 들여다 보라는 것이다.


도전했다 실패했을 때 최선을 다했지만 실패 했다면 어느 정도 후유증이 남아 있어 다시 용기내어 도전하고 성장하는 발전을 기회가 오더라도 뒷걸음 칠수 있다. 이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운동이든, 명상이든, 매일 할 수 있는 각자 자신에 맞는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갖는 것을 권한다.


이것은 정신적 싸움으로 스트레스 관리에 효과적이다 스트레스 관리는 최근의 생각, 감정, 환경, 그리고 육체적인 상태를 더 잘 인식하고 이해하며 수용하느냐의 문제이다.


잘 살기 위해 노후 은퇴 준비를 지금 하듯 나중의 삶을 위해 정신 건강도 신경써야 한다.


질병이 되어 찾아 오면 비용이 더 커지고 무엇보다 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된다. 스트레스 문화를 바꿔 스트레스도 자신에 맞게 관리한다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란 말이 있듯이 스트레스를 거부할 수 없다면 정신적 싸움의 달인처럼 자신에 맞는 스트레스 관리의 승리자가 되길 바란다.

 

파이낸셜경제 / 김윤정 기자 goinfomaker@gmail.com 

[ⓒ 파이낸셜경제신문 | 파이낸셜경제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